생물정보학/Genomics

유전적 다양성의 비교를 통해 자연선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케이든 2017. 11. 28. 16:43



유전적 다양성의 비교를 통해 자연선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중립적 마커(neutral maker)에 낮은 핵산 다양성과 하플로타입 다양성을 갖는 집단들은 대게 강한 선택압 아래 있습니다. 약한 선택압 아래에선, 이들의 유전적 다양성은 높을 것 입니다.


유전적 다양성은 진행되고 있는 자연적인 과정들(돌연변이, 이주(migration), 유전적 부동(genetic drift) and 선택(selection))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selection)은 아마도 유전적 다양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과정이고 이것은 집단들이 환경에 잘 적응했는지 직접적으로 결과를 내는 과정입니다.유전적 다양성의 변화는 세대를 거쳐서 생기고, 특정 종의 새대 길이는 유전적 변화가 일어나는 절대적 시간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자연 선택이  한 집단에서 주목할 만한 유전적 다양성의 변화를 보여주려면 매우 긴 시간이 필요할 것 입니다. 더하여 이러한 과정들은 일반적으로 같은 힘과 같은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돌연변이는 유전적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다른 3가지의 과정들은 감소 시킵니다. 자연 선택과 유전적 부동은 집단간의 유전적 차이를 증가시키고, 이주는 유전적 차이를 동질화하여 집단간 차이를 감소 시킵니다.


나는 유전적 다양성과 선택의 역상관관계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선택은 유전적 다양성을 증가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https://www.researchgate.net/post/Can_we_get_any_information_of_natural_selection_from_comparisons_of_genetic_d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