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미생물/Science

황롱빙(Huanglongbing) 또는 감귤그린병(Citrus greening disease)에 대하여

케이든 2012. 3. 24. 00:12

 

 


황롱빙에 걸린 귤(from Wikipedia)

 

황롱빙(황용병:黃龍炳, Huanglongbing:HLB) 또는 감귤그린병(citrus greening disease)은 아마도 감귤에 최악의 영향을 끼치는 병원균 일 것 입니다. 병의 원인은 운동성이 있는 세균 Candidatus Liberibacter spp. 때문입니다. 이 세균은 아시안감귤나무이(Diaphorina citiri)와 아프리카에서는 아프리칸감귤나무이(Trioza erytreae)에 의해서 전염 됩니다. 이 병은 1929년에 처음 발견되었고, 중국에서는 1943년에 처음 발견 되었습니다. 대만에선 리쿠빈(Likubin)이라고 불리는대 1951년 이후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변종은 1947년 남아공에서 처음 발견 되었고 지금도 널리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이 병원균은 감귤의 도관을 줄이는 까다로운 그램음성 균 입니다. 아시안 형태의 L. asiaticus는 열 저항성이 있습니다. 이 뜻은 황롱빙 증상이 온도가 35℃ 이상이라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아프리칸 형태의 L. africanum은 열에 민감해 오직 온도가 20-25℃일 때만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세균들은 나무이 매게충과 접목으로 인해 전염 됩니다. 또한 실험실에서 실험해본 결과 아프리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아프리칸감귤나무이와 아시아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아시안감귤나무이는 두 형태의 세균을 둘다 전염시킬 수 있었습니다.

 

감귤그린병의 분포는 주로 열대와 아열대의 아시아 지역입니다. 이 병은 일본과 한국만 빼고 감귤을 재배하는 많은 아시아 지역에서 보고 되었습니다(최근에는 일본도 감염되고, 한국도 감염위험에 있다고 합니다). 이 병은 중국, 대만, 인도, 스리랑카, 네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미얀마, 스리랑카, 필리핀, 파키스탄, 태국, 류큐섬, 사우디아라비아, 아프가니스탄의 작물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아시아 밖의 지역에서는 브라질과 미국의 플로리다(1998년 부터) 멕시코(2009년 부터) 등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 병의 일반적인 증상은 도관과 그 주변 조직의 황변입니다. 그 다음 잎 전체에 황화가 일어나거나 반점이 생깁니다. 그 다음 잎이 일찍 고사하고, 가지가 죽으며, 지근과 곁뿌리가 썩고, 나무가 시들며 결국엔 전부다 죽습니다. 감염된 나무는 발육이 저해되고, 계절에 맞지 않게 꽃이 피고, 작고 일그러진 모양의 열매를 맺습니다. 이 열매는 껍질이 두껍고 엷은 노란색에 밑 부분은 초록색이고 맛이 쓴게 특징입니다.

 

황롱빙에 대한 치료방법은 아직 없고 병을 규제하려는 노력은 아직 활성화 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감염된 감귤나무는 유지하기가 어려워 연구하기가 힘듭니다. 미국의 연구자들은 황롱빙에 감염된 레몬나무를 사용해 Periwinkle 식물을 감염시켜 연구를 합니다. Periwinkle식물은 감염이 잘 되고, 실험적으로 처방한 항생제에도 잘 반응합니다. 연구자들은 페니실린 G 나트륨과 biocide 2,2-dichromo-3-nitrilopropionamide를 사용해 감염된 Periwinkle식물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바탕으로 감염된 감귤나무를 치료하는대 연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