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미생물/Science

[과학]말라리아 모기들의 새로운 종으로 변신

케이든 2010. 10. 25. 13:58

 

말라리아 모기들의 새로운 종으로 변신

 

 

2010년 10월말 겨울로 접어드는 한국, 우리 사무실안에는 아직도 모기가 설쳐된다.

설마 추위도 이기는 슈퍼 모기?

 

10년 10월 사이언스지에 발표된 새로운 두가지 연구에 의하면 아프리카에 말라리아 전염 원인인 2종의 모기가 상당한 유전적 변화를 일으켜 완전히 다른 종으로 진화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적으로 2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말라리아에 감염되었다고 유엔세계보건기구가 보고했고 이들중 많은 수가 아프리카에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매 30초마다 한 아이를 죽입니다.

 

런던 임페리얼 대학의 과학자들은 아프리카 사하라사막 이남지역의 말라리아 감염 원인인 두 변종의 Anopheles gambiae 모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변종들은 M과 S로 알려저 있고 자연적으로 동일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는 이 것들의 유전자적 차이가 그들을 다른 종으로 보이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기 개체군을 조정하기 위한 노력은 한 종에게만 적용되면 다른 종은 안됩니다.

 

 과학자들이 논의하기를 연구자들이 말라리아 모기들을 컨트롤할 새로운 방법을 개발할 때, 예를 들어 새로운 살충제나 생식능력을 방해한다거나, 그 것은 두 변종의 모기한때 함께 효과적이어야 한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기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빠르게 진화한다고 암시했습니다. 무슨 뜻이냐면, 연구자들은 계속해서 두 변종 모기의 유전자 구성을 감시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앞으로의 대책에 모기는 피할수 있고 그러므로 계속 감시해야 합니다. 

 

임페리얼 대학의 George Christophides교수는 "말라리아는 무서운 병으로 전세계 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양을 미치고 특히 아프리카에 어린이들은 더욱 취약해 5명중 1명이 사망합니다. 우리는 말라리아에 걸린 사람들의 숫자를 줄이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병을 옴기는 모기의 개체수를 조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말라리아를 옴기는 모기의 유전자 조합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기가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을 막을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임페리얼 대학의 Mara Lawniczak박사가 더하기를 "이 새로운 연국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모기가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욱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운이 없게도 어느 한종의 모기를 겨냥한 전략은 다른 종에게는 효과가 없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모기를 표적으로 말라리아를 조정하는데 성공하려면 우리는 모기의 숨겨진 유전자 변화를 감시하고 찾아내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 연구자들이 M과 S 변종의 Anopheles gambiae 모기들의 게놈을 두 연구에 의해 자세하게 분석해본 결과 중요한 결론에 다달았습니다. 첫번째 연구는 두 변종의 게놈의 시퀀스를 알아내 M과 S종이 유전적으로 매우 다르다는 것을 증명하고 이러한 차이가 게놈 전체에 퍼져있다고 했습니다. 이전의 연구는 두 변종의 모기의 게놈에서 오직 몇개의 "핫 스폿"만 발견했을 뿐입니다. 이 연구는 이러한 M과 S변종의 다른 유전적 지역이 모기의 발달과 먹이 습성 그리고 생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두번째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M과 S 변종의 모기들과 Banako라는 종의 모기를 어떻게 진화를 했나 각각 들여다 봤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의 유전적 변화가 발견된 게놈에서 400,000의 다른점을 비교 했습니다.  

이 연구는 변종들이 서로 다르게 진화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그것은 아마도 환경적 요소가 영향을 끼친다는 것 입니다. 환경적 요소는 예를 들어  애벌레들의 다른 서식지 또는 다른 병원균 그리고 포식자가 있습니다. 이 연구는 고밀도 유전자형 정렬방식을 사용한 첫번째 무척추동물의 자세한 유전자 분석 이었습니다.

 

그들의 다음연구 계획은 스페샬하게 제작된 유전인자 칩을 사용해 모기의 genome-wide association study를 할 것입니다. 이것은 모기 유전자의 변화가 어떻게 모기가 말라리아와 다른 병원균을 감염되는 경향이 있는지 탐구하는 것이 될 것 입니다.